특성화 사업
사업목적
- 지역산업 고도화 및 미래 자동차 소재부품 산업 선도 실무 인재 양성 지원
- 지역 미래 자동차 소재부품 산업 고도화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인재 양성
- 자동차 소재부품 산업의 생태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지속 가능 인재 양성 체제 구축
주요 내용
- 교육과정 혁신
- 4Mula One 자동차 소재부품에 적용될 융복합 핵심기술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실무 형 교육과정 혁신
- 장학금·기업 실무교육·현장실습이 있는 3有의 혁신적 교육모델 수립
- 미래 자동차소재부품 전공 관련 산업 분야 지역사회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
- 지역전문대학 연계 DG-TAG(Dongguk-Transfer Admission Guarantee) 프로그램
- 고교 교육 기여 대학 연계 지역 특성화 고교 전문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
- 해외 취업 연계 국제교류 프로그램 혁신
- 지역산업 맞춤형 재직자교육과정 운영
- 교육방법 혁신
-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전공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적인 교육 방법 제안
- 지역연계 특성화학과가 추구하는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하여 교수ㆍ 학습법을 개선
-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전공에 최적화된 혁신적 교육 방법인 DGe-Active Learning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역량 증진에 활용
- DG-MOOC, OCT, BL, K-MOOC 연계수업 기반(e-Learning)을 통해 DGe-Active Learning 교육 방법 체계 확립
-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전공에 특화된 교육 관리를 위해 진단-수행-분석-환류(D-CESA, 성 취도 분석, 사후진단) 과정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전 주기 교육 질 관리 체계 확립
- 교육환경 혁신
-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전공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통합교육환경 구축(실험실 신설, 실 험실 개선)
- 신지식의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장비/시설 체계 및 제도 등을 갖추어 교육에 활용
- 교육과정 운영 성과와 질 관리 체계 구축(via D-CESA)
성과목표
- 기준값(자동차소재부품융합전공, 1~4학년 과정, 정원 25(100)명 기준)
- PBL교과목 이수 학생 비율
- 학생 1인당 교육환경 구축장비 활용률
- 장학금수혜학생비율: 신입생(100%), 재학생(75%)
- 특성화학과 졸업생기준 : 100%
- 교육만족도: 2020년 전체재학생 교육만족도 값 72.80 기준으로 매년 3% 상향값 제시
- 특성화학과 졸업생기준 : 100%
- 참여기업 수: 2020년 10개 기준
- 참여기업 취업자 수: 교육이수자 중 참여기업으로 취업한 인원
- 산학협력 활동건수: 공동기술개발, 기업애로사항해결지원, 경영/기술자문, 멘토링(기업재직자), 재직자교육, 기업재직자 교육참여, 장비공동활용 등 실적 건수